잃어버린 기억을 찾아주는 치유농업 머리 맞대



충청북도농업기술원은 21일 충북광역치매센터, 치매전문 치유농장주와 함께 치유농업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협의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충북농기원은 지난 2020년 치유농업 확산을 위해 충북광역치매센터와 MOU를 체결한 바 있는데, 이번 협의회를 통해 인증농장별로 추진하고 있는 치유농업 프로그램 공유와 광역치매안심센터 효과 분석 사례를 전파하고 충북의 치유농업 확대 보급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치유농업이란 농업·농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국민의 건강 회복 및 유지·증진을 도모하는 농업 활동이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치유농업 활동을 통해 객관적 인지능력은 19.4% 향상되고, 기억장애 문제는 40.3% 감소하며 우울감을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도는 농촌교육농장 중 전문프로그램, 안전, 위생 분야 등에 우수한 농장 11개소를 치매 전문 치유농장으로 인증(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도내 치매전문 치유프로그램 이용자는 ’21년 178명, ’22년 201명에 달한다.

또한 충북광역치매센터에서 ’22년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효과 분석에 의하면 치매치유프로그램이 인지기능 향상과 주관적 기억감퇴의 호소를 감소시키는데 영향을 준 것으로 확인되었다.

신은희 농촌자원과장은 “농촌의 다원적 가치를 활용하는 치유농업이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대상자별 맞춤형 프로그램 보급과 단계별 치유농장 성장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치안경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 / 윤호철 기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