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 병상확보 추가 행정명령…위중증 146개·중등증 1017개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10일 “오늘부터 비수도권의 병상 확보를 위한 행정명령을 시행한다”며 “이를 통해 추가로 중환자 전담치료병상 146병상과 중등증환자를 위한 감염병전담병원 1017병상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진행한 이 제1통제관은 “4차 유행이 계속되면서 확진자와 평균 재원 일수가 증가하고 있고, 이로 인해 비수도권 지역의 병상 가동률도 매우 높은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추석연휴기간 동안 수도권 인구의 이동량 증가와 전파 가능성을 고려할 때 비수도권의 환자 증가에도 미리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의료기관은 3주 이내로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준비를 신속하게 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면서 “어려운 가운데서도 전담병상을 추진해 주시고, 환자 치료에 전념해 주신 의료기관에게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고 덧붙였다.

최근 4차 유행 지속으로 인한 확진자 증가와 전파력이 강한 델타변이바이러스의 확산 등으로 일부 비수도권 지역도 병상가동률이 증가하는 가운데, 추석 연휴로 인한 인구이동량 증가와 학생들의 등교 확대 등으로 추가 확산에 대한 위험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추가적인 대규모 집단감염 및 확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이를 감당할 수 있도록 수도권에 이어 비수도권 소재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전담치료병상을 확보해 나가기로 했다.

먼저 위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은 기존 병상을 확대하고 신규 대상병원을 추가해 총 146병상을 추가 확보한다.

기존 병상의 경우 비수도권 소재의 상급종합병원·국립대병원을 대상으로 기존의 1% 병상확보를 1.5%로 확대해 93병상을 추가하고, 허가병상 700병상 이상의 7개 종합병원에 대해 허가병상 중 1%를 위중증 환자 전담병상으로 신규 확보하도록 해 53병상을 확보한다.

또한 중등증 환자 전담치료병상은 비수도권 내 300~700병상 종합병원 중 코로나19 치료병상을 운영하고 있지 않은 46개 병원을 대상으로 허가병상의 5%인 총 1017병을 추가로 확보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비수도권내 지자체 및 의료기관 등과의 논의를 통해 10일부터 행정명령을 시행하는데, 다만 시설 여건 등에 따라 시설공사 계획 수립 시 실제 확보 가능한 병상은 변동될 수 있다.

의료기관은 향후 3주 이내에 시설 공사 및 전담병상 확보를 완료해야 하고, 중대본은 시·도 협의를 거쳐 지역·병원 여건을 반영해 실제 운영 시기를 결정할 예정이다.

아울러 원활한 병상확보를 위해 지자체에 관할 의료기관별 병상확보 계획을 수립하고 진행 상황을 점검하도록 하며 중증도에 따른 배정 원칙이 준수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한편 이 제1통제관은 “어제 수도권과 강원지역 신규 확진자 중에서 자가에서 치료 중인 환자는 총 62명으로, 정부는 지난해 말부터 현재까지 소아 확진자 및 소아 보호자 등 약 3000명을 대상으로 재택치료를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어 “오는 13일에는 특별생활치료센터를 개소해 재택치료 중에 단기진료가 필요한 분들을 대상으로 진료를 실시할 예정”이라며 “무증상·경증환자를 위한 재택치료도 사전에 준비를 철저히 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강원도와 경기도는 재택치료를 보다 확대하고 있다. 먼저 경기도는 홈케어운영단을 구성해 재택치료를 성인 1인 가구까지 확대 실시하고 있고 강원도 역시 홈케어운영단을 개소해 성인가구 1인 가구까지 재택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보건의료정책실장)이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이날 이 제1통제관은 “추석연휴가 벌써 열흘 앞으로 다가왔다”며 “오는 13일부터는 추석특별방역대책이 시행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추석에는 백신접종을 완료하거나 진단검사를 받으신 후에 최소한의 인원으로 고향에 방문하실 것을 권고 드린다”면서 “ 특히 60대 이상의 고령의 부모님께서 아직 접종을 다 완료하지 않으신 경우 가족모임은 매우 위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오늘도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예방접종에 참여해 주시고 있는 모든 국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며 “정부도 국민 여러분과 함께 방역에 총력을 다하고 예방접종에도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치안경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 / 백승원 기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