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서울관광재단, 전시업계 '맞춤형 1:1 컨설팅' 진행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국제적인 전시회 육성과 전시 주최자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4단계 성장단계별 지원과 함께 전시주최자 대상 1:1 컨설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전시회의 행사규모 및 성장가능성 등을 고려해 파일럿-차세대 유망-국제화-글로벌 4단계와 해외에서 유치한 해외전시를 포함해 총 27건에 대해 지원금을 지원했다.

전시업계 컨설팅은 서울시 전시산업 활성화 일환으로 진행된 지원사업 중 하나로 참여사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아 올해 예산을 4배로 늘려 참여자 수를 5개 전시회에서 10개 전시회로 확대했다.

또한, 효과적인 컨설팅을 위해 사전미팅을 진행해 전시회별 각 애로사항에 맞춘 전문가 1:1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했다.

특히, 이번에 처음으로 시행된 1:1 맞춤형 컨설팅은 사전 수요조사를 통한 컨설팅 진단항목 도출과 참여 전시주최자와의 사전미팅을 통한 희망 컨설팅 항목에 맞는 전문가 7명을 매칭해 심도있는 컨설팅을 진행했다.

먼저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4개 분야 31개 항목을 도출했고, 참여사들의 사전 미팅을 통해 19개 항목이 선별됐다.

19개 항목중 선호도가 높은 항목은 DX 접목 및 빅데이터 활용, 해외 전시회 주최 가능성 및 타당성, 국내외 바이어 발굴 및 시장 개척 컨설팅 순이다.

각 전시주최자의 희망 항목에 맞춰 전문가 7명을 매칭해 각 2회씩 전시주최자를 직접 방문해 고민을 듣고 전문적인 해결 방법을 제공했다.

또한, 전년도에 컨설팅을 받았던 5개 주최사 대상으로 컨설팅 이후의 사업 반영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도 진행해 실제적인 효과에 대한 의견 조사도 함께 진행했다.

이번 컨설팅에 대한 참여사들의 지원 만족도는 4.6점(5점 만점)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본 사업이 전시회의 전문화, 국제화, 대형화에 기여하고 있어 컨설팅 사업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는 의견을 받았다.

컨설팅 지원사업에 2년째 참여 중인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 전시회를 담당하는 ㈜한국이앤엑스 김종완 이사는 "국내에서는 오랜 시간 잘 다져놓은 전시회라고 볼 수 있으나 급변하는 환경에서도 지속적으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작년에 이어 올해도 컨설팅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번 컨설팅을 통해 전문적이고, 세부적인 내용을 진단받을 수 있어 향후 전략을 수립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라며 컨설팅 결과에 매우 만족해했다.

메타버스 엑스포 전시회를 담당하는 ㈜메쎄이상 기수연 팀장은 "타 전시회와는 다른 참가업체들의 특성 때문에 고민이 많았는데, 전시회 외 분야의 전문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해 참가업체에 도움이 될 만한 구체적인 내용을 들을 수 있었고, 컨설팅 내용을 내년도 사업에 바로 반영하도록 계획을 확정했다"라며 만족해하며 향후에도 컨설팅에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

전시회 지원제도는 매년 지원되는 연속사업으로 2024년도 지원에 대한 내용은 내년 2월에 공고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서울컨벤션뷰로 누리집(www.miceseoul.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컨설팅을 통해 각 전시회에서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는 기회가 됐기를 바란다"라면서, "MICE 산업 중 하나인 전시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내외 관광객들을 유인하는 매력적인 컨텐츠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을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치안경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수도권 / 박성길 기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