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주방도 해썹 인증 가능해진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공유주방의 법적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공유주방의 특성을 반영한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이하 해썹) 신설 등의 내용이 담긴 「식품 및 축산물 안전관리인증기준」 고시 개정안을 4월 7일 행정예고합니다.



이번 개정안은 최신 소비‧유통 트렌드 변화에 따라 해썹 관리기준을 신설하고, 해썹 평가 방법‧기준을 합리적으로 개선해 해썹 제도의 신뢰성과 안전관리 수준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주요 내용은 ▲공유주방‧식품운반업 해썹 평가기준 신설 ▲정보통신기술(ICT) 등을 활용한 비대면 인증평가 근거 마련 ▲식품 법령 위반업체 대상 조사‧평가 감점 근거 마련 등입니다.

교차오염 예방관리 등 공유주방의 특성을 반영한 해썹 평가기준을 마련하여 공유주방을 이용하는 영업자가 해썹을 적용하여 식품을 제조‧조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온라인 유통시장 성장*에 따라 식품 배송 시 안전관리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식품운반업에 대한 해썹 평가기준을 마련하여 식품운반업 영업자도 해썹인증을 받을 수 있게됩니다.

천재지변 또는 감염병 발생 등으로 해썹 인증 평가 시 현장 조사가 불가능한 경우 정보통신기술 등을 활용하여 비대면으로 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합니다.

식품위생 관계법령 위반으로 행정처분 이력이 있는 인증업체에 대해서는 해썹 조사‧평가 시 감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합니다.

식약처는 이번 개정으로 해썹 제도가 더욱 활성화되어 보다 안전한 식품이 공급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해썹 제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내실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사전 예방을 위한 시스템인 해썹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는 영업자와 종사자의 의식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영업자께서도 해썹을 적용‧운영하는데 앞장서서 안전하고 품질이 좋은 먹거리를 제조‧공급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치안경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법률 검찰 / 박진균 기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