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하 국민지원금)’ 신청·지급 시기와 맞물려 국민지원금 지급대상·금액 안내, 카드 사용 승인, 지원금 충전 등의 내용으로 정부·카드사를 사칭한 문자사기(스미싱)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이용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이용자는 문자사기 피해예방을 위해 국민비서 사전 알림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국민비서·카드사 외에 출처가 불분명한 안내문자를 받은 경우 또는 정부·카드사를 사칭한 의심스러운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문자를 받은 경우 한 번 더 유심히 살펴보아야 한다.
의심 문자로 판단한 경우 클릭하지 말고 바로 삭제하고, 문자를 열람하였다면 문자 내 인터넷주소(URL) 클릭에 신중해야 한다.
아울러, 이용자들은 평상시 ’10대 스마트폰 보안수칙‘을 실천할 필요가 있으며, 문자사기(스미싱) 의심 문자를 수신하였거나 악성앱 감염 등이 의심되는 경우 24시간 무료로 운영하는 118상담센터(☎118)에서 상담받을 수 있다.
정부는 국민지원금 신청·지급이 시작되는 9월6일부터 각 통신사 명의로 ’문자사기 피해예방 문자‘를 순차 발송하는 등 다양한 창구를 활용하여문자사기에 대한 이용자의 경각심을 높이고자 하며, 24시간 점검(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신고·접수된 문자사기 정보를 분석하여 악성앱 유포지를 즉시 차단하는 등 이용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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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 백승원 기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