득량만 청정어장 재생사업 추진 큰 호응


전남 고흥군이 어장환경 개선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득량만 청정어장 재생사업'이 차질 없이 잘 추진되고 있어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에 따르면 과밀 노후화된 득량만 양식어장 및 주변 해역에 대해 기초조사를 실시한 결과 오염 퇴적물이 대량 산재해 생산성이 지속해서 감소하므로 양식어장의 환경개선작업(오폐물 수거 및 경운작업)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어업인들의 요청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고흥군은 과감히 50억 원의 예산을 투입, 득량만 해역 양식어장 500㏊를 대상으로 어장환경 개선작업을 실시해 폐어구, 패각, 양식폐자재 등 오염원 355여 톤을 수거·처리하는 청정어장 재생사업이 진행 중이며 그 결과 어업생산성 향상에 따른 어업인 소득증대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한 이와 동시에 지역 어업인을 대상으로 어장 환경개선 작업과 공동체 단위 지속가능한 관리체계 마련을 위한 역량 강화, 사업진단 및 개선 등 교육을 병행 추진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본 사업을 통해 득량만 해역 양식어장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어장의 생산성 향상 및 어가소득 증대를 도모하고 이후 고흥군 해역 타지선 청정어장 재생사업을 지속적인 관리와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사업을 지속적으로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치안경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호남 / 이석호 기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