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탄소중립 실천, 혁신사례로 본 자원 재순환 현장

행정안전부는 올해 마지막 ‘찾아가는 혁신현장 투어’ 대상지로 호남권역을 선정하고 12월 3일(금)에 전주소통협력공간에서 투어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혁신현장투어는 지역의 다양한 문제를 주민 참여로 해결하는 우수사례 현장을 직접 찾아가서 사례를 상호학습하고 현장을 견학하는 행사이다.

이번 혁신현장투어는 ▴재활용 투명폐플라스틱 원사로 만든 한복 전시, ▴호남권역 혁신사례 공유회, ▴해설이 있는 공간투어 등으로 진행한다.

먼저, 첫 번째 순서로 버려지는 투명 폐페트병을 재활용하여 만든 원사로 제작한 한복이 소개되었다.

한복은 플라스틱 재활용 기술을 가진 회사로부터 소재를 제공받아 전주의 청년 한복 디자이너가 제작했다.

한복을 직접 착용해보고 전시된 한복을 둘러보면서 투명 폐페트병이 자원순환 과정을 거쳐 새로운 제품으로 탈바꿈한 경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우리가 사용한 플라스틱을 깨끗이 버리고 잘 수거하면 지역의 자원이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주민에게 전달하고자 한다.

다음 순서로는 호남권역의 우수 혁신사례를 발표하고 청취하는 ‘혁신사례 공유회’를 개최한다.

광주시 광산구는 코로나19로 예술 활동이 위축된 예술가들과 지역 거점 공간에 문화공간의 필요를 해결하고자 비대면 전시 프로젝트인 별밤 미술관 조성을 추진했다. 작가들이 모여 위원회를 만들고 주민에게 친숙한 미술작품을 선정하는 한편 주민들도 작가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지역의 예술 문화를 만들어 온 사례를 발표한다.

전북은 카페와 상가에서 많이 사용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자 ‘제로플라스틱전북’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지역 주민에게 재사용이 가능한 텀블러 사용을 장려하는 등 민관이 함께 추진한 캠페인 사례를 소개한다.

전주시는 지역 시내버스 노선이 불편하여 지역 주민들의 이동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약 1만 명의 주민이 설문조사에 참여하고 워크숍과 시민회의 등을 거쳐 지난 10월 버스 노선개편안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낸 지역 사례를 발표한다.

전남 신안군은 지역 개발과정에서 지역주민이 소외되는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소개한다. 자연환경을 이용한 신재생에너지 개발 과정에서 지역 주민과 정책 공감대를 형성하고 주민과 함께 개발 이익을 공유해왔다.

마지막으로 소통협력공간 인근의 선미촌 일대를 방문하여 과거와 현재의 지역 변화 과정을 보고 지역 주민으로부터 설명을 들을 예정이다. 한편 선미촌에서 같은 날 개관 2주년을 맞이한 소통협력공간 성평등전주에서는 그간의 활동사항을 주민과 공유하는 자리를 갖는다.

박성호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지역 혁신은 주민참여에 의한 새로운 방식의 문제해결을 통한 지역 변화의 시발점이다.” 라며, “앞으로도 지역에서 일어나는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해결에 대한 방안을 공유하고 확산할 수 있는 자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치안경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환경 / 김영남 기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