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 1만대'에 분노한 개인택시…"23일 국회 집결"

타다 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불법영업 당장 중단하라"

렌터카 기반 이동수단 서비스 ‘타다’(TADA)가 내년 확대 운영방안을 발표하자 개인택시 기사들이 다시 들고일어났다. 택시 기사들은 타다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당장 영업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개인택시조합)은 지난 8일 오전 10시 다타 운영사 브이씨엔씨(VCNC)의 서울 성동구 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개인택시조합)은 지난 8일 오전 10시 타다 운영사 브이씨엔씨(VCNC)의 서울 성동구 사무소 앞에서 타다 영업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국철희 개인택시조합 이사장은 "타다가 1만대까지 카니발 차량을 늘린다고 하는데 이 차량이 거리로 나오면 폭탄이 될 것"이라며 "환경오염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택시·플랫폼 업계·정부가 함께 모여 만든 상생방안 취지와도 맞지 않다"고 분노했다.


국 이사장은 "작년처럼 동료들이 세상을 떠나지 않도록 힘을 다시 모을 것"이라며 "오는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서울개인택시와 수도권 개인택시가 모여 집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우풍 개인택시조합 강북지부 지부장은 "기존 자가용 불법 택시영업과 다를 것 없는 타다가 문재인 정권의 비호를 받아 무소불위 행동을 하고 있다"며 "불법행위에 대해 전 국민 앞에서 진심어린 사죄의 사과문을 발표하라"고 말했다.


개인택시조합은 이날 국토교통부에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령을 개정해 줄 것을 촉구했다. 현재 타다는 11~15인승 승합차에 대해 운전자 알선을 허용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상 예외 규정을 근거로 사업하고 있다.


강 지부장은 "국토부는 타다의 1만대 계획 발표를 보고 사회적 갈등을 재현시킬 수 있는 부적절한 조치라고 했다"며 "하루빨리 불법으로 규정하고 올바른 택시산업이 될 수 있도록 타다를 끝내 달라"고 말했다.
개인택시조합은 택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에 기반한 배차앱 △기존 플랫폼사와 연계한 배차 △봉사활동 등 택시 혁신방안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조합 측은 "카카오택시, T맵 등 배차 매칭 애플리케이션이 있지만 인공지능에 기반한 앱을 연말에 선보이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카카오택시, T맵 등 기존 플랫폼사업자와 연계한 사업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논란은 지난 7일 VCNC가 타다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2020년까지 차량 1만대와 드라이버 5만명을 확보해 전국 서비스에 나서겠다"고 발표면서 불거졌다.


국토교통부는 당일 입장발표에서 "사회적 대타협 및 택시제도 개편방안에 따라 새로운 플랫폼 운송사업 제도화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타다의 1만대 확장 발표는 그간의 제도화 논의를 원점으로 되돌리고 사회적 갈등을 재현시킬 수 있는 부적절한 조치"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치안경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치안경찰 / 유풍식 기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