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돗물 위생관리 종합대책 확정…정수장 5중 차단시스템 구축

수돗물 유충 사고 막는다…빅데이터·AI기술 적용

환경부가 ‘안심 수돗물’ 공급을 위해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기술을 적용한 첨단 고품질 정수처리 시스템과 정수장 수질을 24시간 실시간으로 원격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 정세균 국무총리가 7월 25일 인천 부평정수장을 찾아 수돗물 유충 발생 관련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환경부는 3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가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수돗물 위생관리 종합대책’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종합대책은 지난 7월 발생한 인천 수돗물 유충사고에 대한 전문가 합동정밀조사단의 조사결과와 전국 484개 정수장에 대한 일제점검 결과, 그리고 지자체·시민단체·학계·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마련됐다.

대책은 정수장의 시설개선, 정수장 운영관리의 강화, 정수장 운영인력의 전문성 강화, 대국민 소통 강화 등 4대 전략 16개 중점 추진과제로 구성됐다.

분야별 핵심과제를 보면 먼저 정수장 시설을 유충뿐 아니라 향후 기후변화로 인해 예상치 못한 이물질이 발생되는 위험요인까지도 차단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오는 2022년까지 1411억 원을 들여서 전국 100개의 정수장에 미흡한 시설을 개선, 생물체의 유입과 유출을 5중으로 원천 차단함으로써 수돗물 위기예방과 대응안전망을 구축한다.

정수장에 5중 차단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정수장의 출입문과 창문에 미세방충망을 설치하고 건물 내 포충기를 설치하며 활성탄지에 생물체 유입을 방지하는 시설을 설치하고 활성탄의 세척주기를 단축, 유충번식을 차단하며 활성탄 하부집수장치의 여과기능을 강화한다.

또한 그린 뉴딜 종합대책에 따라 추진되는 스마트 물관리 시스템 구축의 일환으로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빅데이터와 AI기술을 적용한 첨단 고품질 정수처리 시스템과 정수장 수질을 24시간 실시간으로 원격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와 함께 정수장 위생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국제표준규격 ISO 2만 2000과 식품안전관리제도를 참고, 내년부터 한국형 수도시설위생관리인증제를 도입한다.

환경부는 국민의 눈높이를 고려해서 녹물, 유충 등 이물질에 대한 새로운 수돗물 안심기준을 마련한다.

지난해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와 올해 유충발생과 같이 수돗물 이물질이 발생했음에도 수돗물 수준 기준에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국민들의 이해를 얻기 어려웠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내년부터 수질관리 항목에 이물질 항목을 추가하고 이물질이 발생되는 경우 음용제한과 국민행동요령 등의 기준을 제시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수도시설 운영 인력에 대한 전문성도 강화한다.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운영하는 전담연구사를 확충하고 지자체와 지자체 간, 또 물 관련 전문기관 간 교환근무를 통해 전문지식과 운영방법을 숙련하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도시설 규모별로 운영인력 배치기준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고 관리능력 부족으로 중대한 사고를 일으켜 수돗물 공급에 차질이 발생한 지자체에 대해서는 물 관련 전문기관에 위탁 ·관리하도록 권고할 계획이다.

대국민 소통도 강화한다. 환경부 홈페이지에 수돗물 민원신고 전용창구를 운영하고 맘카페 등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수돗물 수질관리에 대한 조치사항을 공유, 국민 불안을 해소한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환경부 내 수돗물 안전관리상황실을 상시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치안경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 / 백승원 기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