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그릇된 신념과 가짜뉴스, 국민 피해 너무 크다”

국민들 방역협력에 감사…식당·카페 등 어려움 가중돼 매우 송구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하루에 400명대까지 늘어났던 코로나19 국내 감염 환자 수가 이후 4일 동안 200~300명대로 줄었다”며 “그러나 아직은 안정세로 가는 긍정적인 신호로 보기에는 이르다는 것이 방역당국의 판단”이라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확진자가 줄었는데도 긴장을 놓지 못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한 이유는 확진자 수치 속에 드러나지 않는 불안 요인이 여전히 크게 잠복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잠복해 있는 불안 요인의 가장 큰 이유는 아직까지도 광화문 집회 참가자와 일부 교회의 교인 또는 접촉자 중 많은 수가 검진을 받지 않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릇된 신념이나 가짜뉴스, 또는 정부에 대한 반대 때문일지 모르지만 그 때문에 많은 국민들의 노력이 허사가 되고 민생 경제의 어려움이 더 가중되는 등 국민들이 입는 피해가 너무나 크다”며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0일부터 어제까지 발생한 코로나19 관련 사망자 17명 중 5명은 사후 확진자였고, 확진 후 1일 이내 사망자도 4명”이라며 “확진자 중 고령자 비율이 매우 높은데다 검진이 늦어지고 있는 탓”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처럼 검진이 늦어지는 것은 자신이나 접촉자들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요인이 된다”며 “원할 경우 익명 검사도 허용하고 있는 만큼 방역 당국의 신속한 검사 안내에 협조하고, 조금이라도 의심이 들면 자발적으로 검사를 받아 검진과 치료의 적기를 놓치지 않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부터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시행된 것과 관련해서는 “대다수 교회도 비대면 예배에 협력해 주셨다. 많은 불편을 감수해 주신 국민 여러분의 방역 협력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하지만 그 이면에는 식당과 카페, 학원과 독서실, 체육시설을 운영하시는 분 등 많은 국민들의 어려움이 더 가중돼 매우 송구스러운 마음”이라며 “정부는 조기에 정상적인 일상과 경제활동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치안경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회부 / 이병식 기자 기자 다른기사보기